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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유형
  • 광양농산물수출물류센터 건설기본계획 및 운영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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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농업생산유통

    과제성격
    수탁연구(C) (C2001-26)
    저자
    전창곤 , 허길행; 정민국; 김경필; 김원태
    등록일
    2001.11.01
  • 목차



    • 제 1 장 연구개요
      제 2 장 농산물 수출물류 실태 및 문제점
      제 3 장 수출물류센터 운영의 기본계획
      제 4 장 수출물류센터 거래량 및 시설별 규모
      제 5 장 운영주체 선정 및 관리방안
      제 6 장 수출물류센터 재무적 타당성 분석
      제 7 장 수출물류센터 수요자
      조사분석
      제 8 장 일본의 농산물 수입제도와 주요품목 시장동향
      제 9 장 기존업체 및 외국사례 분석
      제 10 장 광양 농산물 수출물류센터 건설계획설명서
      요 약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국내 농업생산 및 수요 여건의 급속한 변화로 우리나라는 구조적인 농산물의 과잉공급 현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남으로써 수출증대를 통한 농업성장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특히 중국의 WTO 가입에 따라 중국과의 수출경쟁력에서 우위를 확보하고
      고품질·고부가가치의 농산물 수출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중국 수출농산물과 품질 차별화가 이루어져야 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농산물 수출은 구조적으로 매우 불안정한 형태를 나타내고 있으며, 수출경쟁력면에서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 열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이러한 농산물 수출의 구조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2000년 광양시에
      수출물류센터를 건설을 결정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광양 농산물 수출물류센터"의 건설에 있어서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운영 및 관리방안 및
      효과적인 건설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있다.
      2. 농산물 수출물류 실태 및 문제점
      신선농산물의 산지 물류체계의 경우 산지유통시설의 부족으로 산지상품화율이 저조하며, 수출시장의 요구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것이 가장 문제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와 함께 선별의 신뢰성 및 전문성 부족, 포장기술 및 포장재의 낙후, 수출농산물
      브랜드화 부재, 수출에 대한 인식 부족, 수출업체 선정상의 문제점 등이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국내외 수출 운송체계의 문제점으로는 소규모
      물량운송으로 인한 물류비 증가, 저온수송체계의 미비, 육로운송 편중, 부산항 집중, 적체심화와 선적지체, 저온터미널 미구축과 품질저하 등을 들
      수 있다.
      전남 지역 농산물 수출 물류체계의 문제점 역시 전국적인 현상과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수출농산물에 대한 대표적 브랜드(NB)부재, 선별규격의 비표준화와 수작업 중심의 상품화, 소규모 물량 운송으로 인한 물류비 증가,
      영세업체의 수출주도와 시장개척 및 수출교섭력 제고의 한계성, 국제마케팅 전략 부재 등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3. 수출물류센터 운영의 기본계획
      수출물류센터의 기본컨셉은 전남과 국내 농산물 전문 수출물류기지, 농산물 교역 및
      수출물류기지, 수출농산물 종합상품화와 브랜드화 기지, 수출농산물 마케팅 전략 및 종합정보센터 기지, 전자상거래 기지이다. 이와 관련한
      수출물류센터의 핵심기능은 크게 수출농산물 종합상품화 기능, 수출농산물 브랜드화 기능, 수출 및 교역창구 기능, 수출정보센터 기능, 전자상거래
      기능, 국내물류와의 연계 기능 등이다.
      수출물류센터의 주요 사업은 크게 수출상품화사업, 수출업무 및 정보센터사업으로 구분된다. 수출물류센터의
      사업물량 확보를 위해서는 기존의 수출물류에 비해 접근성과 편의성, 수송 및 상품화비용, 상품품질, 수출교섭력, 제공 서비스, 제도적 지원 등에서
      유리성과 우월성의 확보가 필요하다.
      수출물류센터 상품믹스 방향은 기존의 리모델링에 의한 상품성·부가가치 제고하여 기존 수출상품과 품질 및
      상품화에서 철저한 차별화된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다. 그리고 물류센터 브랜드의 조기 포지셔닝 확립과 인지도 제고를 위해 목표시장의 설정이
      필요하며, 사업초기 목표시장은 일본시장을 설정하였다.
      단계별 사업전략으로 1단계사업의 성과에 따라 단계적 사업확장 계획을 수립하는 것으로 하였다. 2단계
      사업의 경우 물류센터 기능을 다각화하며, 취급 품목은 화훼, 축산물, 수산물을 추가하였다. 그리고 사업규모는 3,500∼4,000평
      수준으로 확장하였다. 물류계획의 경우 수배송계획, 하역, 보관·저장, 선별·포장, 정보 시스템, 검역 시스템 등이
      필요하다.
      4. 수출물류센터 거래량 및 시설규모
      수출물류센터의 수출수요 추정은 주어진 제약조건 하에서 추정되는 1단계와 제약조건을 고려하지 않는
      Ⅱ단계로 나누어 이루어졌다. 수출물류센터의 취급물량은 Ⅰ단계의 경우 신선농산물 외에 축산물과 수산물이 포함되었다. 2008년 수출물류센터
      취급물량은 Ⅰ단계의 경우 31,245톤, 95,093백만원으로 추정되었다. 그리고 2단계의 경우 농산물 수출물류센터의 총 취급물량은
      52,225톤, 227,403백만원으로 추정되었다.
      수출물류센터의 적정 시설규모는 1단계의 경우 1,150평으로 추정되었으며, 시설별로는 판매시설
      600평, 필수지원시설 270평, 기타지원시설 280평이다. 그리고 2단계 사업의 적정 시설규모는 3,500평으로 추정되었다.

      5. 운영 주체 선정 및 관리방안
      수출물류센터의 잠재적 운영 주체는 생산자단체, 수출기업, 개설자 등이 있다. 운영 주체의 설립 형태는
      물류센터의 사업적·기능적 특수성을 고려하여 단독보다는 컨소시엄 형태가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그리고 컨소시엄 형태의 경우 생산자단체와
      수출기업간 컨소시엄 형태가 가장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된다. 컨소시엄으로 참여하는 수출업체는 농산물 국영무역업체(농수산물유통공사) 또는 전남 지역
      농산물무역 전문 수출공기업(전남무역)의 참여가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국영무역업체의 경우 농산물 무역경험이 풍부하고 기존 해외시장
      조직망을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와 함께 운영 주체로서 광양 지역 대표적인 생산자단체의 참여가 매우 바람직한 것을
      판단된다.
      수출물류센터는 운영 주체와 관리주체의 일원화가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관리주체는 운영 주체의
      내부조직으로 물류센터 관리부서를 설치가 가능하다. 개설주체가 물류센터의 운영에 직접 개입하는 바람직하지 않으며, 개설자와 운영 주체간 조정자
      기능 수행을 위하여 1∼2명 정도를 파견하는 형태가 바람직하다. 물류센터의 시설관리는 아웃소싱을 원칙으로 한다.
      6. 수출물류센터 건설 경제성 분석
      사업 추진의 사전적 결정으로 운영 주체와 광양시의 재무적 타당성만을 분석하였다. 수출물류센터
      건설·운영의 타당성 판정지표는 내부투자수익률(IRR)을 이용함하였다. 사업 개시 연도는 2004년도이며, 시설의 내구연한은 35년으로
      가정하였다. 분석결과 1단계 운영 주체의 내부투자수익률은 14.4%로 나타났으며, 2단계 운영 주체의 내부투자수익률은 18.7%로 나타났다.
      그리고 개설자인 광양시의 수익은 시설사용료 징수액으로서 재무적 수익률은 수수료율 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수수료를 촐매출액의 0.4%로
      가정할 경우 1단계와 2단계의 재무수익률은 각각 28.3%와 18.5%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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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소개
    전창곤 (Jeon, Changg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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