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학술지(농촌경제)

제4유형
  • 노지채소 재배농가의 농협공동판매 참여수준 결정요인 분석
  • 
						    노지채소 재배농가의 농협공동판매 참여수준 결정요인 분석

    저자
    이향미 , 김동환
    발행일
    2017.06.30

    ※ 원문보기 클릭 시 에러가 나는 경우 조치 방법 : "고객센터 - 자주하는 질문" 참조

  • 본 연구에서는 주요 노지채소를 재배한 농가들을 대상으로 공동판매 조직 참여 의사결정에 어떤 요인들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Cragg hurdle 모형을 이용한 2단계 의사결정 과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첫째, 공동판매 조직 참여 농가들의 단순한 수적 증가가 아닌 적극적인 공동판매 조직 참여 확대를 위해서는 농가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징을 고려한 ‘선택’과 ‘집중’의 공동판매 조직 확대와 강화 필요, 둘째, 공동판매조직 참여 농가에게 세제상 우대, 사회보장 제도, 제도 금융, 농지의 취...

  • 목차

    • 1. 서론
      2.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요약 및 결론

    요약문

    본 연구에서는 주요 노지채소를 재배한 농가들을 대상으로 공동판매 조직 참여 의사결정에 어떤 요인들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Cragg hurdle 모형을 이용한 2단계 의사결정 과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첫째, 공동판매 조직 참여 농가들의 단순한 수적 증가가 아닌 적극적인 공동판매 조직 참여 확대를 위해서는 농가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징을 고려한 ‘선택’과 ‘집중’의 공동판매 조직 확대와 강화 필요, 둘째, 공동판매조직 참여 농가에게 세제상 우대, 사회보장 제도, 제도 금융, 농지의 취득 등에 있어서 개별 농가에 비해 우대하는 정책 시행 도입, 셋째, 리더(대표)를 중심으로 강력한 결속, 넷째, 농가 조직 참여 경험이 없는 농가들을 대상으로 조직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이들과의 유기적인 관계를 구축 등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In this research, the empirical analysis was conducted for figuring out which factors had the meaningful influence on making decisions for participating in a joint marketing organization, by utilizing the Cragg Hurdle model. The important outcomes of the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it was figured out that each of the factors influencing the intention of participating in the joint marketing organization had somewhat different correlation for each one. For example, if farming families have a rather long experience of farming and if they have wide areas of cultivation, the intention of the participation decreased. Secondly, if we look at the factors influencing the degree of participating in the joint marketing organization, it was analyzed that if the farming families got much farming education, and if they were less educated (not well educated), they have high intention of participating in the joint marketing organization.

    저자정보

    이미지가 없습니다

    저자소개
    이향미 (Yi, Hyangmi)
    저자의 다른 보고서

    보고서 이미지

    • 저자의 다른 보고서가 없습니다.

    저자에게 문의

    이미지가 없습니다

    저자소개
    이향미 (Yi, Hyangmi)
    저자에게 문의

    보고서 이미지

    ※ 퇴사하신 분이지만 아래의 내용을 입력해 주시면 관리자가 전달해드리겠습니다.

    게시물 작성 입력폼

    구매안내

    KREI의 출판물은 판매 대행사 (정부간행물판매센터)와 아래 서점에서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판매대행사
    (주)정부간행물판매센터http://www.gpcbooks.co.kr사이트 바로가기
    서울특별시 중구태평로 1가 25번지
    TEL 02) 394-0337, 734-6818
    FAX 02) 394-0339
    판매서점
    판매서점
    교보문고 http://www.kyobobook.co.kr/
    영풍문고 http://www.ypbooks.co.kr/
    알라딘 http://www.aladin.co.kr/


    활용도 정보
    활용도 정보
    상세정보 조회 좋아요 다운로드 스크랩 SNS공유
    15362 1 38 0 0
    • 
														    지속가능한 축산에 대한 지불의향 분석

      지속가능한 축산에 대한 지불의향 분석
      성재훈
      2020.09.30
      KREI 논문

      더보기

    • 
														    농촌경제 제43권 제3호

      농촌경제 제43권 제3호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20.09.30
      KREI 논문

      더보기

    • 
														    역 귀농·귀촌 의향과 결정에 미치는 요인 분석

      역 귀농·귀촌 의향과 결정에 미치는 요인 분석
      최원실
      2020.09.30
      KREI 논문

      더보기

    • 
														    북한 쌀 시장의 효율성 검정

      북한 쌀 시장의 효율성 검정
      김상덕
      2020.09.30
      KREI 논문

      더보기

    • 
														    커피 생두의 계절별 수요 분석

      커피 생두의 계절별 수요 분석
      주준형
      2020.09.30
      KREI 논문

      더보기

    • 
														    기상 및 영농투입재 비용이 양파 단수에 미치는 영향: 패널회귀분석과 베이지안네트워크모형을 중심으로

      기상 및 영농투입재 비용이 양파 단수에 미치는 영향: 패널회귀분석과 베이지안네트워크모형을 중심으로
      이승인
      2020.06.30
      KREI 논문

      더보기

    • 
														    농촌경제 제43권 제2호

      농촌경제 제43권 제2호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20.06.30
      KREI 논문

      더보기

    • 
														    식품위해에 대한 소비자 불안과 식품소비자정보 리터러시가 식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식품위해에 대한 소비자 불안과 식품소비자정보 리터러시가 식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최경숙
      2020.06.30
      KREI 논문

      더보기

    • 
														    GAP 인증 기준 개편에 따른 사회후생 변화 추정

      GAP 인증 기준 개편에 따른 사회후생 변화 추정
      남경수
      2020.06.30
      KREI 논문

      더보기

    • 
														    수입곡물 가격변동이 국내 소비자물가에 미치는 영향 분석

      수입곡물 가격변동이 국내 소비자물가에 미치는 영향 분석
      김종진
      2020.06.30
      KREI 논문

      더보기

    • 보고서 이미지 없음

      FTA를 하면 사회후생은 항상 증가하는가
      김윤식
      2008.01.
      KREI 논문

      더보기

    • 보고서 이미지 없음

      한·미 FTA가 유가공품 시장에 미치는 영향 분석: 치즈 및 버터 시장을 중심으로
      김성훈
      2008.10.
      KREI 논문

      더보기

    • 
														    기상환경 변화가 배추·무 단수와 가격변동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기상환경 변화가 배추·무 단수와 가격변동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최병옥
      2020.03.31
      KREI 논문

      더보기

    • 
														    농촌경제 제43권 제1호

      농촌경제 제43권 제1호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20.03.31
      KREI 논문

      더보기

    • 
														    쌀 소득보전직불제의 생산연계효과 실증분석

      쌀 소득보전직불제의 생산연계효과 실증분석
      이문호
      2020.03.31
      KREI 논문

      더보기

    • 
														    임산업체의 산림인증목재 구입 지불의사액 추정

      임산업체의 산림인증목재 구입 지불의사액 추정
      전철현
      2020.03.31
      KREI 논문

      더보기

    • 
														    개인의 특성이 식품물가지수와 소비자체감물가 간의 차이에 미치는 영향

      개인의 특성이 식품물가지수와 소비자체감물가 간의 차이에 미치는 영향
      허태호
      2020.03.31
      KREI 논문

      더보기

    • 
														    농촌경제 제43권 제2호

      농촌경제 제43권 제2호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20.06.30
      KREI 논문

      더보기

    • 
														    수입곡물 가격변동이 국내 소비자물가에 미치는 영향 분석

      수입곡물 가격변동이 국내 소비자물가에 미치는 영향 분석
      김종진
      2020.06.30
      KREI 논문

      더보기

    • 
														    GAP 인증 기준 개편에 따른 사회후생 변화 추정

      GAP 인증 기준 개편에 따른 사회후생 변화 추정
      남경수
      2020.06.30
      KREI 논문

      더보기

    의견남기기

  • 다음글 농촌경제 제40권 제2호
  • 이전글 옥수수와 밀 선물가격 결정요인 비교분석 : 베이지안모델평균을 이용하여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