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학술지(농촌경제)

제4유형
  • 조건부 로짓모형을 이용한 도시와 농촌의 통근 행태 비교, 1990-2000
  • 보고서 이미지 없음

    저자
    이성우 , 지우석; 조중구
    발행일
    2005.01.01

    ※ 원문보기 클릭 시 에러가 나는 경우 조치 방법 : "고객센터 - 자주하는 질문" 참조

  • 초록
    직주 간 통근은 사회 전체의 편익과 비용을 수반하는 요소다. 통근은 지역 간 노동시장 불균형, 낭비통근, 교통혼잡 및 대기오염 등과 같은 도시불경제 현상을 연구하는데 사용되는 중요한 주제다. 즉 통근은 주택, 노동시장 그리고 교통시설의 상호 작용으로 나타나는 지역경제의 문제이며, 교통 및 환경 문제 등과 같은 사회적 비용까지 초래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도시 내부 또는 도시 간 통근에 대한 연구는 상당한 수준에서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농촌지역을 배경으로 한 통근 유형 및 그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는 제한적으로 이루어...

  • 목차

    • 1. 서론
      2. 통근 및 통행연구에 관한 선행 연구
      3. 연구 방법과 자료
      4. 분석 결과
      5. 결론

    요약문

    초록
    직주 간 통근은 사회 전체의 편익과 비용을 수반하는 요소다. 통근은 지역 간 노동시장 불균형, 낭비통근, 교통혼잡 및 대기오염 등과 같은 도시불경제 현상을 연구하는데 사용되는 중요한 주제다. 즉 통근은 주택, 노동시장 그리고 교통시설의 상호 작용으로 나타나는 지역경제의 문제이며, 교통 및 환경 문제 등과 같은 사회적 비용까지 초래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도시 내부 또는 도시 간 통근에 대한 연구는 상당한 수준에서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농촌지역을 배경으로 한 통근 유형 및 그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는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광역화와 교통시설의 발달, 그리고 자동차 보급의 증가로 인하여 도시 내부에서의 통근 이외에, 농촌에서 도시로의 통근, 도시에서 농촌으로의 통근, 농촌에서 농촌으로의 통근도 증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의 통근에 대한 연구는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연구가 대부분이고, 농촌의 통근에 대한 연구는 대도시권의 통근 연구에서 부분적으로만 다루어져 왔다. 이 연구는 국내 최초로 도시와 농촌지역의 통근 유형에 대한 비교 연구를 실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 연구의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차통근 유형에 따른 평균 통근시간은 1990년에서 2000년으로 오면서 도시와 농촌지역에서 모두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농촌지역에서의 통근시간 감소는 더욱 현저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것은 1990년대 농촌지역에서의 자가용승용차 소유 가구 비율이 증대했다는 점과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수단이 낙후된 지역까지 연계망을 가진대 기인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통근 수단 이용자별 비율 변화를 보면, 도시와 농촌 모두에서 1990년 이래 도보 및 대중교통수단 이용비율이 감소하고 자가용을 이용한 통근 비율이 현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체 통행 수단 선택에 대한 확률은 1995년과 2000년의 경우 도시지역보다 농촌지역에서 더욱 큰 것으로 드러났다. 통행시간이 1분 증가함에 따라 도시 및 농촌지역에서의 대체 통근 수단 선택의 확률은 약 1.044배 증가하여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1995년의 경우 도시에서의 대체 통근 수단에 대한 선택 확률이 1.048배 증가하는데 반해 농촌에서는 1.087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경향은 2000년에도 그대로 유지되고 있었다.
    넷째, 1990년 이래 통근 수단으로 자가용 승용차를 이용하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 반면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는 비율은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이러한 성향은 도시지역보다 농촌지역에서 더욱 현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것은 이 기간 중 소득증대와 같은 경제적 이유가 주를 차지하리라 생각하지만, 생활권의 확대 및 도로망의 개선으로 농촌지역으로 이주하여 도시지역으로 통근하는 통근자가 증대된 것에 기인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다섯째, 특정 통근 수단의 통근시간 증대에 따른 다른 통근 수단으로의 대체 효과는 도시와 농촌이 차별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도시지역의 대중교통에 대한 대체 효과는 1990년부터 2000년까지 대체 통근 수단으로 자가용을 이용하는 비율이 높았고 그 비율도 1990년보다는 1995년과 2000년으로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농촌지역에서는 1990년과 1995년에는 대체 통근 수단으로 도보나 자전거를 이용하는 비율이 자가용에 비해 높았으나 2000년의 경우에는 도시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자가용을 이용하는 비율이 높아진 것으로 드러났다.
    여섯째, 자가용이용에 대한 대체 통근 수단의 선택 역시 도시와 농촌지역이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통근시간 1분 증가에 따른 도시지역에서의 자가용의 한계효과가 1990년 0.0065 감소할 경우, 이에 대한 대체 통근 수단은 대중교통이 0.0052와 도보 및 자전거가 0.0013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농촌지역의 경우 자가용의 한계효과인 -0.0057에 대한 대체 통근 수단이 1990년에는 대중교통이 0.0036, 도보 및 자전거가 0.0021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1995년과 2000년의 경우에는 도보 및 자전거를 이용한 대체 교통 수단의 이용이 대중교통보다 더욱 큰 것으로 드러났다. 농촌지역에서의 이러한 효과는 농촌지역에 상대적으로 통근이 더 많이 발생하는 2차, 3차 산업이 부재하고 있다는 측면과 주거지역에서 근거리에 위치하여 상대적으로 통근이 불필요한 농업 생산의 특성, 그리고 젊은 층의 이촌향도 현상으로 인해 교통수단을 이용해 통근이 이루어지는 연령층이 감소하고 있는 데 기인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생활권의 광역화로 인해 도시 내의 통근보다는, 도시에서 농촌으로, 농촌에서 도시로, 농촌에서 농촌으로의 통근하는 교차통근 현상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1990년 이래 약 10년간 우리나라 농촌사회의 통근 형태를 전통적인 통근 연구의 대상인 도시지역과의 비료를 통해 실시한 이 연구는 의미가 있다고 판단된다. 특히 도시와 농촌지역 간 통근의 증대는 사람 및 자원의 교통 활성화를 통한 지역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측면에서 향후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한 분야라 하겠다. 하지만 이 연구에서 사용된 조건부 로짓모형의 응용에서 통근시간만을 조건부 변인으로 사용하였고, 통근행위의 다른 중요한 축이라 할 수 있는 통근비용은 다루지 못한 단점이 있다. 후속연구에서는 통근시간뿐만 아니라 통근비용의 측면을 고려한 도농 간 통근 유형에 대한 연구는 시급히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ABSTRACT
    The present study investigates a commuting choice behavior in urban and rural areas. The present study utilizes the Korean Census data 2% sample to compare commuting choice of the people in urban and rural areas. We apply a conditional logit model to investigate the regional differences between urban and rural area. We found that (1)the demand of public transit exceeds the supply in rural areas (2)preference of motorcar for commuting increased in urban and rural areas, especially in rural areas in 2000. The present study draws an implication of the importance of incorporating commuting time on individual's mode choice behavior, which has not been utilized before. The present study shows that dramatic changes have been noticed in transportation behavior for rural residents between 1990 and 2000. This study concludes with summarizing the results and suggestions for some future studies.

    저자에게 문의

    이미지가 없습니다

    저자소개
    이성우 (Lee, Sungwoo)
    저자에게 문의

    보고서 이미지

    ※ 퇴사하신 분이지만 아래의 내용을 입력해 주시면 관리자가 전달해드리겠습니다.

    게시물 작성 입력폼

    구매안내

    KREI의 출판물은 판매 대행사 (정부간행물판매센터)와 아래 서점에서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판매대행사
    (주)정부간행물판매센터http://www.gpcbooks.co.kr사이트 바로가기
    서울특별시 중구태평로 1가 25번지
    TEL 02) 394-0337, 734-6818
    FAX 02) 394-0339
    판매서점
    판매서점
    교보문고 http://www.kyobobook.co.kr/
    영풍문고 http://www.ypbooks.co.kr/
    알라딘 http://www.aladin.co.kr/


    활용도 정보
    활용도 정보
    상세정보 조회 좋아요 다운로드 스크랩 SNS공유
    10046 0 5 0 0
    • 같은 분야 보고서가 없습니다.
    • 같은 분야 인기 보고서가 없습니다.
    의견남기기

  • 다음글 도시가구의 과실 구매행태 변화 분석
  • 이전글 농가소득 불평등도의 요인분해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