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농업·농촌이 수행하고 있는 다원적 기능에 대한 정보 제공을 통하여 소비자의 지불의사금액(willingness-to-pay)이 증대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자료 확보를 위해 실제 쌀을 구매하는 상황을 상정하여 선택실험법(choice experiments)을 적용하였으며, 두 단계(level)의 가격, 다원적 기능 수행 인증 여부, 두 종류의 도정일, 그리고 네 종류의 쌀 등급이 속성(attribute)으로 사용되었다. 다원적 기능에 대한 정보 제공 유무에 따른 해당 가치 인식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실험...
본 연구에서는 농업·농촌이 수행하고 있는 다원적 기능에 대한 정보 제공을 통하여 소비자의 지불의사금액(willingness-to-pay)이 증대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자료 확보를 위해 실제 쌀을 구매하는 상황을 상정하여 선택실험법(choice experiments)을 적용하였으며, 두 단계(level)의 가격, 다원적 기능 수행 인증 여부, 두 종류의 도정일, 그리고 네 종류의 쌀 등급이 속성(attribute)으로 사용되었다. 다원적 기능에 대한 정보 제공 유무에 따른 해당 가치 인식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실험집단에 대해서만 농업·농촌이 수행하고 있는 공익적 기능에 대한 설명을 제시한 후 통제집단과의 속성별 지불의사액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지불의사액 분석을 위해 개인의 선호 이질성(preference heterogeneity)을 고려할 수 있는 임의파라미터로짓모형(random parameter logit model)을 이용하였다. 분석 결과 실험집단에서 통제집단 대비 약 20%만큼 더 높은 다원적 기능에 대한 지불의사액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 단순한 형태의 정보 제공만으로도 다원적 기능에 대한 소비자의 지불의사액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된 만큼 체계적인 교육과 홍보를 실시할 경우 보다 광범위한 지불의사액의 증가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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