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주요컨텐츠

CIAP Now 

제4유형
CIAP Now 상세보기 - Title, Content, File, 게시일 정보 제공
2019 평가사업 결과공유 워크숍 및 전문가 간담회 실시
334
 

2019 평가사업 결과공유 워크숍 및 전문가 간담회 실시


국제농업개발협력센터는 20191월부터 12월 까지 라오스 시엥쿠앙 주 관개시설 설치사업사후평가, 미얀마 농촌개발 및 영농기술전수 사업의 사후평가와 베트남 국립가축빌병센터 역량강화 지원사업의 종료평가를 실시하였다. 세 국가의 평가조사단은 지난 10월부터 평가를 종료하고 평가결과 공유 및 후속사업 논의를 위한 2차 현지조사를 추진하였다.

 


라오스 사후평가팀은 지난 1118일부터 21일까지 라오스 농림부 관개국(Department of Irrigation)에서 라오스 시엥쿠앙 주 관개시설 설치사업사후평가를 마무리하는 자리를 가졌다. 라오스 정부와 그간 수행한 평가진행 상황과 설문조사 및 평가결과를 공유했으며, 향후 필요한 사후관리와 후속사업에 대한 논의를 하였다. 사후평가팀이 사업수혜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약 65% 이상이 시엥쿠앙 주 관개시설 설치사업에 만족한다고 응답하였고, 사업을 통해 농업생산성과 농가소득이 증가되었다고 응답한 비율이 80% 이상이었다. 이에 대한 사업의 효과 및 영향에 대한 평가결과를 공유하였고, 사업의 지속성을 위한 사후관리방안에 대해 라오스 정부로부터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사후평가팀은 이러한 평가결과공유 워크숍을 통해 평가결과가 유사사업 추진전략 수립 시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도록 평가의 질적개선에 만전을 기했다.

 

  


미얀마 평가팀은 사후평가 2차 현지조사를 위해 20191014일과 15일 양곤을 방문하였다. 이번 2차 현지조사에서는 본 사업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한 20명의 농림축산관개부(MOALI) 공무원 및 딴난핀 마을과 동파운지 마을 204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결과를 공유하는 자리를 갖고 사업의 만족도 및 한계점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의 결과는 마을별로는 딴난핀 마을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사업 유형 구분으로는 생활환경개선사업의 효과가 눈에 띄게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동파운지 마을은 설문조사 진행에 있어 지역 농업부 공무원들과의 마찰로 인해 어려움이 발생하였으며 마을 주민 사이에서도 사업 참여 방식에 대한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하는 등 사업 수혜자 선정과정에서의 매끄럽지 못했던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베트남 국립가축질병진단센터 역량강화 지원사업종료평가는 지난 1127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된 2차 현지 조사를 끝으로 평가조사 절차를 마무리했다. 이번 2차 현지조사에서는 1차 조사시 미비했던 자료 및 정보를 추가로 수집하고, 현지 이해관계자와의 평가 결과공유 워크숍을 통해 평가결과 초안을 공유하고 사후관리 및 후속 사업 내용에 대해 논의했다. 평가 결과공유 워크숍은 베트남 국립가축질병진단센터(NCVD) 원장인 Dr. Ngo Van Bac, 농업농촌개발부 국제협력국 Ms. Nguyen Phuong Thanh 사무관, 농업농촌개발부 동물위생국 Ms. Nguyen Thu Thuy 부국장을 포함하여 지역 수의사무소인 RAHO, Sub-DAH와 민간기업인 DABACO Company, Dong Phuong Company 등 약 40명의 이해관계자가 참석하였다. 워크숍 참석자들은 전반적으로 해당 사업으로 인해 NCVD의 진단역량이 강화되었다는 점에 동의하며, 특히 2019년 초에 발생한 ASF의 효과적인 대응에 해당 사업이 일조했다는 데 입을 모았다. NCVD 측은 평가결과에서 지적된 사항들을 조속히 시정할 것을 밝히며, 향후 후속 사업으로는 BL2+ 이상의 연구진단장비 지원과 동물질병진단에 대한 장기적인 교육훈련프로그램을 희망하였다. RAHO, Sub-DAH 등 지역 수의사무소도 마찬가지로 다양한 동물질병에 대한 진단기술 교육 훈련을 통해 NCVD의 효율적인 중앙단위 질병관리와 더불어 지역 수의사무소의 진단역량강화를 희망한다고 공통적으로 밝혔다.


  

 

한편, 평가팀은 20191217일에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 2019년 평가사업 간담회를 진행하여 평가 최종보고서 발간 전 사업 이해관계자 및 전문가에게 평가내용을 공유하고 최종적으로 의견을 수렴하였으며, 평가결과의 객관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간담회에는 각 국가 평가팀과 더불어 사업 주관기관인 농림축산식품부 및 시행기관인 한국농어촌공사, PMC, 외부전문가들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 공유된 의견은 올해 말 발간예정인 평가결과보고서에 반영될 예정이다.


 

 


 



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