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주요컨텐츠

우수사례 

제4유형
우수사례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게시일 정보 제공
우리 마을 주치의, 지역사회 의료를 책임지다_홍성우리마을의료생활협동조합
1300

우리 마을 주치의, 지역사회 의료를 책임지다


-홍성우리마을의료생활협동조합-



* 농촌의 열악한 의료 현실,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농촌 생활의 불리한 점 중에서 의료서비스를 적절히 제공받지 못하여 겪는 어려움은 이루 말할 수 없다. 농촌에서 의료서비스를 담당하는 보건소와 민간 병의원 등 의료기관은 군청 소재지 등 농촌 중심지에 위치해 있어 이동하기 불편한 노인들이나 멀리 떨어진 마을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접근하기 어렵다. 게다가 일상적으로 진료를 받으며 예방적 관점에서 건강을 관리받기란 요원한 일이다.


* 홍동면 지역사회, 우리마을의료생협을 출범시키다.

홍성군 홍동면은 2015년 5월 창립총회를 개최하고, 지역 주민 325명이 조합원으로 참여하여 출자금 4,100만 원을 모아 의료생활협동조합으로서 활동을 시작했다. 홍성우리마을의료생협은 의료와 검진을 주로 하는 의료사업부와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조합사업부로 역할을 분담하고 있으며 의료사업부에 해당하는 우리동네의원은 내과를 비롯하여 외과, 소아청소년과, 이비인후과, 피부과 등 13여 진료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 홍성의료생협의 성과와 향후 계획

홍성의료생협은 농촌 주민들을 대상으로 의료사업부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조합사업부가 건강증진 프로그램과 소모임 활동을 운영하면서, 농촌 지역사회가 스스로 의료, 건강과 관련된 돌봄 활동을 추진하는 자조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데공헌했다. 또한 의료생협에 참여하는 여러 조합원들은 조합이 운영하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에 무보수 강사로 지원하기도 하고, 다양한 소모임에 자율적으로 참여하면서 의료 돌봄 활동을 더욱 풍성하게 일구고 있다.



* 본 사례는 2019년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 정책 우수사례집에서 소개한 내용입니다.


* 첨부파일 또는 보고서를 참조해주세요.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