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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심층연구2. 농어촌 교통서비스 강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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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목적
○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하고 운행 효율성이 낮은 농어촌 및 도시 외곽 지역에서 수요응답형교통(DRT)과 버스 준공영제 등의 도입으로 버스 이용객의 이동권을 확보하려는 노력이 확산되었음.
○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증진하고 운수업체의 운송 적자를 감소시켜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및 수혜 형평성을 확보를 위해, 지역 특성에 적합하고 비용 대비 편익을 향상시킬 수 있는 수요응답형교통 모델 발굴 및 운영방안 마련이 필요함.
○ 교통 복지와 관련한 운영 체계 개편, 운영 모델(수단)발굴, 추진 주체 통합화 등의 연구에 따르면, 농어촌 지역의 공공 서비스 공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현재 시내버스 운영방식의 변화가 불가피함.
○ 본 연구에서는 교통 취약계층(transportation poor)의 교통권을 보장할 수 있도록 공공 서비스 사각지대에 있는 지역과 시부와 읍부를 연계하는 농어촌 버스 운영방식을 전환하여, 수요응답형 교통(DRT) 체계의 범주에 속하는 통학버스, 마을버스 등 다양한 민간 영역의 교통수단을 공적 영역에 참여시킬 수 있는 제도와 운영 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 목 차 -


제1장 연구의 개요
제2장 국내외 농어촌 교통서비스 사례분석
제3장 농어촌지역 교통서비스 실태 분석
제4장 농어촌직역 효육적 교통서비스 공급 방안
제5장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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